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한조각

일반국도 휴식 문화공간 제공하는 스마트 복합 쉼터 공모 안내

by close eye 2023. 11. 2.
728x90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11월 1일부터 스마트복합쉼터를 공모한다.

스마트복합쉼터

스마트복합쉼터는 일반 국도 이용자들에게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휴식과 문화 공간을 함께 제공하는 융·복합 쉼터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시설부지, 진출입로 등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지자체는 이용객 휴식·문화공간을 조성·운영 업무를 담당한다.

 

스마트복합쉼터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자체는 해당 지방국토관리청에 12월 31일까지 신청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자세한 공모 절차 및 평가기준은 11월 중 지방국토관리청에서 개별 공지)

 

국토교통부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4년 4월까지 사업대상지 5개소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20년부터 현재까지 총 18개소에서 스마트복합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6개소에서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1개소당 국비 20억 원을 지원하며, 친환경차 충전시설, 태양광 설비, 스마트 주차안내 및 조명 등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적용하고, 지역의 특색을 담은 문화·관광 자원을 연계한 스마트 복합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한성수 도로관리과장은 "도로 이용객의 안전과 편의 향상뿐 아니라 지역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복합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스마트복합시설 조감도

 

스마트복합쉼터 사업 개요

- (사업목적) 중앙정부 : 지자체 간 협업 및 스마트 기술접목 등을 통해 도로이용자들에게 휴식·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융·복합 쉼터 조성

- (사업규모) 1개소 당 6,000㎡ 이상 규모(권장), 사업비 30억원+a(국비 20억 지원)

- (추진방안) 해당 지자체에서 원하는 위치에 필요로 하는 시설들을 기획하여, 사업 시행 계획을 수립한 후(Bottom-Up), 정부 선정 이후 협업하며 추진

- (시설조성) 도로관리청이 쉼터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지자체는 일자리 창출·지역홍보 등을 위한 각종 시설물 설치

- (운영관리) 지자체에서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하되, 필요 시 주민 협의체 등을 구성하여 내실 있는 복합쉼터 운영·관리

- (기대효과) 도로 이용자 편의제고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 등과 연계하여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24년도 스마트복합쉼터 공모 개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