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한스푼

하루 한장 - 시사 경제 금융 주식 용어 공부

by close eye 2023. 5. 10.
728x90
반응형

경제 초보의 하루 한 장 시사 경제 금융 주식 용어 공부 한걸음

하루한장

풍선 효과(Balloon Effect) : 풍선의 한 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불거져 나오는 것처럼 문제 하나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가 생겨나는 현상이다. 법정 최고금리를 인하하자 오히려 저신용자가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밀려나는 현상도 이에 속한다.

 

코픽스(COFIX : Cost of Funds Index) : 은행 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자금조달비용지수다. 시중 8개 주요 은행이 시장에서 조달하는 정기 예·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금융채, 양도성예금증서(CD) 등 8개 수신상품 자금의 평균 비용을 가중 평균해 산출한다. 은행들은 코픽스에 대출자의 신용도를 반영해 일정률의 가산금리(스프레드)를 더해 대출 금리를 결정한다. 코픽스가 떨어지면 그만큼 은행이 적은 이자를 주고 돈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고, 코픽스가 오르면 그 반대 경우다.

 

잭슨홀 미팅(Jackson Hole Meeting) : 미국 지역 12개 연방준비은행 중 하나인 캔자스시티 연방은행이 매년 8월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와 경제 전문가를 와이오밍주 해발 2100m 고지대의 휴양지의 잭슨홀에 초청해 개최하는 연례 경제정책 심포지엄이다. 지난 8월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이 심포지엄에서 높아진 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지속하겠다는 발언을 해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 Inflation Reduction Act) : 미국이 자국 내 친환경 에너지 공급망을 탄탄하게 하려고 약 480조 원을 쏟아붓겠다는 내용 등을 담은 법안이다. 2022년 8월 7일 법안이 미국 상원을 통과했고, 같은 달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 법안에 서명했다. 하지만 법안 내용 중 전기차 관련 조항은 사실상 미국에서 제조한 전기차에만 혜택을 주는 것으로, 한국산 전기차에 불리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국내 자동차 업체의 전기차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

728x90

 

오버슈팅(Overshooting) : 상품 및 금융자산 등의 시장가격이 이론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가격 이상으로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슈팅된 자산은 일시적으로 급등락 했다가 장기균형 수준으로 수렴해 간다. 주식, 환율·물가 등의 변수에서 자주 나타난다.

 

디폴트 옵션(Default Option) :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에 가입한 근로자가 특별한 운용 지시를 하지 않았을 때 금융회사가 사전에 결정된 운용 방법으로 투자 상품을 자동으로 선정, 운용하는 제도다.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 투자자가 입력한 투자 성향, 시장 상황 등의 정보를 토대로 알고리즘을 활용해 개인의 자산 운용을 자문하고 관리해 주는 자동화된 서비스다.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레이 스완(Gray Swan)그레이 라이노(Gray Rhino) : 그레이 스완은 이미 알려진 악재이지만, 적당한 해결책이 없어 위험요인이 계속 존재하는 상태다. 그레이 라이노는 갑자기 발생한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경고음을 내면서 빠르게 다가오는 위험이다.

 

톱니 효과(Ratchet Effect) : 톱니바퀴가 한쪽으로만 도는 것처럼 소비수준이 한 번 높아지면 다시 낮아지기 힘들다는 현상을 의미한다.

 

기간산업(Key Industry) : 원활한 경제활동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산업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철강, 석유, 조선, 화학 등을 포함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