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한조각

청년 주거정책 정보 통합 제공, 마이홈 앱 청년전용 페이지 신설

by close eye 2023. 9. 2.
728x90
반응형

193개에 달하는 청년 주거정책을 10개 정책으로 단순화하고, 모든 청년 주거정책 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 제공하는 마이홈 App 청년전용 페이지를 8월 30일 신설했다.

마이홈

이번 주요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93개 청년 주거정책을 4개 유형, 10개 정책으로 단순화

주택공급 금융지원 주거비지원 기타지원
공공임대 민간임대 공공분양 민간분양 대출지원 청약지원 주거급여 월세지원 비용지원 기타지원
ZERO
주택
햇살
둥지사업
뉴:홈 생애최초
특별공급
디딤돌
대출
청년우대
청약통장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월세지원
중개보수
지원
안심홈세트

 - 그간 정책 주체별로 서로 다른 정책 명칭(브랜드)을 사용하여 사업 명칭만으로는 무엇을 제공하는 정책인지 정확히 알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국토부는 정부와 지자체의 청년 주거정책 193개를 사업별 특성에 따라 4개 유형, 10개 정책으로 체계화·단순화하였으며, 정책 홍보 시 10개 정책명을 표기하도록 지침을 마련하였다.

 

정부와 지자체 간 사업이 중복되는 경우, 전국단위 사업으로 통합

 - 이번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와 지자체 간 사업 대상과 혜택이 중복되는 사례는 지자체가 먼저 시행한 사업을 국토부가 전국단위로 확대함에 따라 중복이 발생한 것이며, 실제 운영함에 있어 중복 수혜는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다만, 수요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전국단위 사업 시행으로 중복 발생 시 지역사업을 폐지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정책별로 제각각인 소득 기준을 정책 유형별로 통일

 - 현재 주거정책에는 도시근로자월평균소득, 중위소득, 연평균소득 등 다양한 소득기준이 혼용되고 있어, 청년들이 스스로 정책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쉽게 알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 이번 개선방안에서는 주택공급과 주거비지원 사업대상 선정 시에는 각종 복지사업에서 주로 활용되는 '중위소득'을 사용하고, 금융지원 시에는 상환능력 확인을 위해 '연소득'을 사용하도록 기준을 마련하였다.

 

모든 청년주거정책을 하나의 앱에서 확인, 맞춤형 정책 추천 기능도 출시

 - 현재 각 시 도 및 부처 누리집(홈페이지)에 흩어져 있는 정책별 자격 요건, 혜택 및 문의처 등의 정보를 마이홈 포털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청년 전용 페이지를 신설하였다.

 - 마이홈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마이홈 포털 사이트(m.myhome.go.kr)에서도 청년 전용 페이지 이용이 가능하다.

 - 또한, 본인의 지역, 소득, 연령 등 정보를 입력하면 신청 가능한 주거 정책을 맞춤형으로 추천하는 자가진단 기능도 도입하고, 진단 결과 화면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페이지로 연결(또는 콜센터 번호 안내)하는 등 청년들이 보다 쉽게 주거정책을 찾아보고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728x90
반응형

댓글